이용 안내
평가: 0+x
blank.png

샌드박스 이호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샌드박스란 무엇입니까?

사이트 회원이 SCP-KO 본위키에 항목을 투고하기 전에 그 초안을 다듬고 아이디어 메모를 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초안을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지금 이호기니까, 당연히 원래 초호기가 있었습니다. 현재 이호기는 2020년 일본지부의 기술지원의 결과 (very thank you, ukwhatnukwhatn!) 개장되었습니다. 이호기 개장은 단순한 사이트 증설이 아니며, 많은 신기능을 포함합니다.

초호기와의 차이는?

샌드박스 이호기는 샌드박스인 동시에 비평 포럼의 역할도 합니다. 당신은 초안마다 페이지를 가지며, 클릭 한 번으로 비평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샌드박스처럼 다룰 수 있는 자유공간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이런 느낌입니다.

  • 상단메뉴 및 사이드메뉴를 통해 어디서나 당신의 샌드박스로 바로 이동 가능.
  • 포털을 만들면 사이드바에 링크가 자동 추가.
  • 하나의 초안당 하나의 페이지. 더이상 탭을 양산해서 작가도 비평자도 헷갈리는 일로부터 해방.
  • 초안을 쉽게 「비평중」 스테이터스로 변경하여 비평을 모집할 수 있음.
  • 각자의 포털에서 초안들 중 어떤 것이 비평 중인지, 또 각 초안에 댓글이 몇 개나 달렸는지 일목요연히 확인할 수 있음.
  • 초안 페이지가 동시에 그 초안의 비평 포럼의 역할을 하여, 초안을 스크롤하면 그대로 비평이 가능. 탭을 오락가락할 필요도 없음.
  • 초안마다 장르를 설정 가능. 공포물인지 서스펜스물인지 과학물인지 등등.
  • 비평을 모집하는 초안 목록은 작성순・갱신순은 물론 용량순 및 댓글 개수순으로도 정렬 가능. 즉 아직 비평이 하나도 되지 않은 초안을 손쉽게 확인 가능.
  • 초안 목록에서 장르와 카테고리를 파악・검색 가능. 비평가 입장에서 자기가 비평하고 싶은 장르와 카테고리를 손쉽게 확인 가능.
  • 포털은 무한한 자유 공간. 초호기 때와 마찬가지로 포털은 개인 놀이터로 사용 가능.

포털의 작성

그러면 바로 당신의 샌드박스를 만들어 봅시다. 대문 가장 위의 커다란 버튼을 클릭하세요!

프리스페이스.png

이런 페이지가 나왔지요? 제목은 뭐든 좋으니 당신의 샌드박스 포털의 제목을 입력합시다.

그럼 「저장」을 클릭합시다. 이 시점에서 사이드 메뉴에 자동적으로 당신의 포털 페이지 링크가 추가됩니다.

샌드박스포털.png

여기가 당신만의 새로운 놀이터, 샌드박스 포털입니다. 포털은 원칙적으로 한 사람당 하나만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포털의 url을 절대 변경해서는 안 됩니다

기능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새 초안을 작성」 버튼을 누르면 초안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 밑에는 당신이 작성한 초안들의 상태별로 확인합니다.

버튼과 초안 목록 사이는 자유공간으로, 「편집」을 통해 수정 가능합니다. 자유공간에는 샌드박스 초호기처럼 자유롭게 사용하면 됩니다. 항목 아이디어 메모나 생각하고 있는 설정, 참고가 되는 링크 정리 등등…….
하지만 포털 페이지에 초안을 직접 입력하지는 맙시다. 포털 페이지는 비평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초안은 전용 장소가 마련되어 있으니 기다리시고요. 그러면 아이디어를 가지고 초안 페이지를 만들어 봅시다!

주의
샌드박스 이호기에서는 태그의 직접 편집은 예외를 제외하면 원칙적으로 금지입니다. 특히 포털 페이지마다 붙어있는 「initial_◯(◯는 당신의 계정 첫 글자)」 태그는 「이니셜 태그」라고 하여 당신의 샌드박스 포털을 사이드바에 표시하기 위한 태그입니다. 절대 삭제하지 마세요.
계정명을 변경했을 경우 FAQ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이니셜 태그로 신중히 변경하세요.

초안 쓰기

당신은 항목으로 써 올리고 싶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포털에서 「새로운 초안 작성」 버튼을 눌러 봅시다. 초안을 작성할 때는 비평을 받고 올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언제든지 작성하도록 합시다.

초안작성.png

편집화면이 나왔습니다. 제목을 알기 쉽게 입력하고, 초안의 본문을 써 봅시다. 주의점으로, 기본 입력된 [[footnoteblock]] 구문은 그 위치에 각주를 표시하기 위한 구문입니다. 초안은 [[footnoteblock]] 구문보다 위에 쓰세요!
초안각주주의.png

그럼 저장해 봅시다.

초안미정의.png

이런 화면이 되었네요. 페이지 상부에 쓰여 있는 대로, 페이지 콘솔에서 적절한 카테고리를 선택하세요. 장르는 「대체로 이거 아닐까」 싶은 것들을 필요한 만큼 (복수 가능) 선택하면 됩니다. 해당하는 장르가 안 보인다면 「기타」를 선택합시다. 물론 카테고리・장르는 추후에 변경 가능합니다.

주의
장르 가운데 「경연」은 운영진 주최로 경연 페이지가 생성된 정식 경연에 참가할 예정인 초안만 해당되는 것입니다.
일부 회원이 별도의 경연 페이지 없이 작가 페이지나 포럼을 통해 개인적으로 행하는 이벤트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 「경연」 장르 지정은 하지 마세요.
또한 초안을 「경연」으로 설정하는 것은 참가하는 경연의 종료 시점까지 해 주세요. 경연이 종료되면 「비평 종료」로 변경하던가, 「경연」을 해제하여 종료된 경연이 섞이지 않도록 합시다.

만일 당신의 초안이 본위키에 이미 존재하는 항목을 재작성하는 것일 경우, 필히 장르 「재작성」을 설정하세요. 그것을 설정하지 않으면 그 초안이 실수로 목록에 올라온 것이라고 생각하고 사람들이 거들떠보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이 상태에서는 아직 초안 비평은 받지 않습니다. 충분히 시간을 두고 초안을 만지작거리며 놀아 봅시다.

할 만큼 했다고 여겨지고, 이제 피드백을 받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까? 그렇다면 페이지 콘솔의 비평 태그에서 「스테이터스를 『비평 중』으로 변경」 버튼을 누르세요. 이 버튼은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나옵니다.

스테이터스변경.png

그러면 변경된 스테이터스가 이렇게 페이지 상단에 표시됩니다.

초안스테이터스.png

이로써 당신의 초안은 비평 모집중 상태가 되고, 초안 목록에 등록됩니다! 이제 앉아서 귤을 까먹으며 비평을 기다립시다.

주의
「비평 중」 스테이터스의 항목은 항목으로서 완성된 상태(= 품질은 둘째치고, 그 내용만으로 투고할 만한 요건이 되는 상태)가 아니면 안 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미완성인 초안은 후술할 오퍼레이터에 의해 「비평 중단」 스테이터스로 변경될 것입니다.
만약 미완성 상태에서 비평을 받고 싶다면 대화방#신문고 채널을 이용하세요.

비평을 기다리기만 할 것이 아니고, 비평을 반영해 초안을 수정하거나, 다른 사람의 초안을 살펴보고 비평을 해주거나 해 줍시다. 사이드메뉴의 최근 비평을 보는 것도 좋겠지요.

비평댓글.png

초안에 접수된 비평은 「비평・댓글」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비평 포럼이 본위키에 있던 시절과 같은 형태로 비평・논의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마음껏 피드백을 받아 초안을 개량합시다!

「이제 됐어! 투고하자!」 또는 「일단 비평 접수를 중단하고 개고 방안을 차분히 생각하고자 한다」, 「이 초안은 글렀음. 취소」라면 스테이터스를 「비평 중단」 또는 「비평 종료」 값으로 변경합시다. 물론 변심하면 스테이터스는 언제든지 재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터스재변경.png

작품이 완성되었다면 본위키의 SCP 작성 안내에 따라 투고합시다!

합작으로 변경하기

다른 사용자와 함께 초안을 쓰고 싶거나, 하나의 번역에 여럿이 레이드를 하거나, 기타 어떠한 사정으로 인해 직접 수정이 불가능할 때 다른 사람에게 수정을 맡기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합작(콜라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초안을 생성하고 콘솔에서 변수들을 정의하는 것까지는 위와 동일합니다. 그 다음 페이지 하단의 [+설정]을 누른 뒤, [이름 수정]을 누릅시다.

그러면 나오는 내용은 {draft:<당신의 아이디>-<중복을 막기 위한 난수번호>} 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draft} 를 {collab} 으로 변경해서 저장하면, 다른 사용자도 편집할 수 있는 합작초안이 됩니다.

합작으로변경.png

그 뒤 비평을 모집하는 과정, 초안 목록에 뜨는 과정은 일반 초안과 동일합니다.

초안 비평하기

샌드박스 이호기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초안 비평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문의 「초안 목록 보기」 또는 상단메뉴의 「초안 목록」 또는 사이드메뉴의 「초안 목록」 하이퍼링크를 클릭합시다.

초안목록.png

이런 페이지가 나왔네요. 이 페이지에서는 스테이터스가 「비평 중」인 초안 페이지들을 목록으로 볼 수 있고, 왼쪽의 아이콘으로 어떤 카테고리의 초안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번역이라면 어느 언어를 번역한 것인지 역시 아이콘으로 알 수 있죠!

페이지 상부의 「정렬」을 이용해 각종 기준에 따라 오름차순/내림차순으로 소팅할 수 있습니다. 「그 초안은 갱신되었는가?」, 「비평이 없는 초안을 우선적으로 비평하고 싶다」, 「긴 초안을 꼼꼼히 읽어보고 싶다」 등등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커스텀검색.png

페이지 하부에는 초안을 카테고리・장르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르는 어디까지나 저자의 주관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너무 얽매이지 말고 참고 사항 정도로만 생각합시다. 장르는 여러 번 눌러서 AND・OR 검색도 가능합니다. 보라색은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초안만 표시하는 「AND」, 녹색은 하나라도 걸리는 초안을 모두 표시하는 「OR」에 해당합니다.

관심이 생긴 초안 페이지를 발견했다면, 클릭해서 초안을 읽어 보고, 페이지 하부로 이동해 「비평・댓글」을 클릭해 열고 댓글 형태로 비평・논의를 시작합시다. 당신의 손으로 작품을 살찌우는 데 기여합시다!

FAQ

Q. 계정명을 변경해서 내 포럼 페이지가 순서에서 벗어났다

계정명을 변경했을 경우 다음 절차를 진행하세요. 초안 목록의 상태가 이에 따라 계승됩니다.

  1. 구 계정명의 포털 페이지로 간다
  2. 「태그」를 클릭
  3. 이니셜 태그 (initial_a 등 계정명 첫 글자가 들어간 태그)를 현재 계정명에 맞추어 변경한다

Q. 샌드박스 이호기 운영에 관해 뭔가 의견이 있다

뭔가 신경쓰이거나 하는 점이 있다면 대화방에서 운영진을 찾아 주세요. 일반 제안은 #당직청, 기술적인 부분은 #군기시 를 통해 신고하시면 됩니다.

샌드박스 이호기 오퍼레이터

오퍼레이터란 「샌드박스 이호기」의 초안 목록을 관리합니다. 기본적으로 비평팀이 샌드박스 오퍼레이터를 겸하면서 샌드박스의 조정자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퍼레이터들은 샌드박스 이호기에서 초안의 스테이터스와 장르, 카테고리를 자기 작품이 아니더라도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이 있으며, 이미 투고가 이루어졌는데 저자가 잊어버리고 비평 종료로 전환하지 않은 초안의 종료 상태로의 변경, 장기간(대략 한 달) 업데이트가 없는 초안의 비평 중단, 적절하지 않은 장르나 카테고리 설정의 변경으로써 초안 목록을 깔끔하게 유지해 줍니다.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에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다음의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3.0 License